본문 바로가기
정원식물

글라디올러스 키우기, 그리고 특징

by 핫해하태 2023. 7. 2.

소개

글라디올러스는 아름다운 꽃을 긴 줄기에서 여러갈래로 피워내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정원이나 꽃밭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인기 있는 식물 중 하나이고, 글라디올러스만의 특이한 꽃 모양과 다양한 색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비교적 키우기도 쉬운 축에 속합니다. 그럼 바로 글라디올러스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라디올러스는!

글라디올러스는 '칼'을 의미하는 라틴어 'gladiolus'에서 유래한 이름인데요, 붓꽃과에 속해있는 꽃입니다. 주로 남아프리카와 지중해, 그리고 아시아에서 자랍니다. 높은 해발고도와 다양한 기후 조건에서도 잘 적응하기 때문에 글라디올러스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길고 직립성 줄기를 가지고 있고, 그 위에 다수의 꽃이 피어나서 화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글라디올러스의 장점

  1. 다양한 색상: 글라디올러스의 꽃은 다양한 색의 꽃을 가지고 있어 정원이나 꽃밭을 활기차게 꾸밀 수 있습니다. 빨강색, 주황색, 노란색, 보라색 등 다양한 색의 꽃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긴 개화 기간: 글라디올러스는 개화 기간 2~3개월 정도 되기 때문에 여름~가을까지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꽃이 연속적으로 피어나기 때문에 오랫동안 꽃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3. 조화가 좋은 식물: 글라디올러스는 다른 꽃과도 상당히 잘 어울리는데, 특히 산호수나 남해안 등 지역에서 조경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다양한 식물과 조화롭게 배치해서 정원을 예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글라디올러스 키우기 팁!

1. 적절한 위치 선택

글라디올러스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드는 장소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최소 7시간 이상의 햇빛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너무 강한 직사광선은 꽃을 태워버릴 수 있으니 약간의 그늘도 필요합니다.

2. 토양과 배수

글라디올러스는 바람이 잘 통하고 배수가 좋은 토양을 좋아합니다. 물이 고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과한 습도는 뿌리 부분이 썩을 수 있으니 흙 표면이 마른 정도에서 적절한 관수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3. 씨앗 심기와 관리

글라디올러스는 씨앗을 심어 번식하기도 하고, 봄에 구입한 분화된 어린 식물을 심기도 합니다. 땅에 심을 때는 씨앗이나 식물 사이의 간격을 주는게 좋습니다. 성장하는 동안 흙이 마르지 않도록 관심을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4. 지주대 사용

글라디올러스는 키가 자랄수록 높이가 계속 커지고 줄기가 무거워지기 때문에 지주대를 사용해서 지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가 꺾이지 않게 지주대를 사용하여 안정성을 확보해 줍시다. 지주대는 식물에 과한 힘을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5. 병충해 예방

글라디올러스가 병충해에 강한 편이라고는 하지만, 식물이 항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주기적인 관심과 예방이 필요합니다. 식물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잎이나 뿌리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방제를 하여 병충해를 예방해야 합니다.

마무리....

글라디올러스는 아름다운 꽃과 생각보다 긴 개화 기간을 가져 더욱 매력적인 식물인데요, 햇빛과 토양 조건에 맞추어 적절하게 관리를 해주면 풍성한 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원이나 화단을 화려하게 꾸미고자 한다면 글라디올러스를 한번 키워보세요! 그 아름다움에 흡족하실겁니다.

 

 

사진출처: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search=Gladiolus&title=Special:MediaSearch&go=Go&type=image